Breaking
라이프핵 : 이슈(EASY Story)
첫 차 구매 위한 팁 Top 4
2019-05-27 12:00:45
이현규
▲첫차를 사들일 때, 월급의 25% 이상은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첫 차를 살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피해야 할 사항을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은 지속적인 비용이 들고, 장기적인 노력이 드는 일이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정말로 차가 필요하다고 느낄 때 구입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재정적인 여유도 있어야 한다.

25%의 법칙을 생각하라

영리한 마케팅과 판매원의 유혹에 빠져 필요도 없는 비싼 자동차를 사서는 안 된다. 딜러에게 방문하기 전, 우선 자동차 구매에 사용할 최대 예산을 정해야 한다. 

한 전문 매체에 따르면 월수입의 25%를 자동차 구매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25%에는 ▲자동차 할부금 ▲보험료 ▲휘발유 ▲유지비 등의 요인이 포함된다. 우선, 구매에 대한 고정 예산을 정해놓게 되면 불필요한 유혹을 피하고 선택의 폭을 좁히는 데 도움이 된다.

원하는 차량에 관해 공부하라

어떤 차를 사고 싶은지 결정할 때, 많은 사람이 ▲연비 ▲보수 ▲서비스 비용 ▲교체 부품 비용 등 중요한 정보보다는 자동차의 ▲외관 ▲색상 ▲구성 ▲속도 등 피상적인 것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구입하고자 하는 차량에 관해 충분한 공부를 한 뒤 차량을 구매해야 한다. 충분한 공부를 통해 원하는 차량에 대해 더 잘 알게 될 뿐 아니라, 충동구매를 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현장 조사는 특히 유용하다. 여러 곳을 둘러보고, 판매원의 제안을 비교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대부분 딜러는 실제로 구매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 가격을 낮춰 부르게 된다. 

또한, 현장 조사를 통해 차량 모델에 대해 그간 궁금했던 사항을 모두 질문할 수도 있다. 한 전문 매체에 따르면 적어도 2개 이상의 대리점을 돌아보며, 가격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장 조사는 특히 자동차를 구입할 때 필수적이다. 여러 곳을 둘러보고, 제안을 비교하라(사진=ⓒ123RF)

중고차도 고려하라

중고차를 구입하는 것은 신차를 구입하는 것보다 위험하지만 그만큼 경제적이다. 중고차는 저렴하지만, 자동차의 상태에 따라 지급한 돈의 가치를 그대로 돌려받을 수 있다. 특히, 중고차를 구입할 때는 여러 가지를 점검해 이득을 최대화시켜야 한다.

첫째, 차량 검사 보고서를 확인해야 한다. 자동차가 수년간 유지 관리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오래 차를 탈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차량의 유지 보수가 거의 되지 않았다면 가까운 시일 내에 당신이 직접 보수를 할 일이 생길 것이다. 물론, 비용도 당신이 부담하게 된다. 

또한, 차량이 리콜된 적은 없는지도 확실히 해야 한다. 일부 중고차 딜러들은 빨리 차를 팔고 싶다는 욕심에 차량 문제나 기계적 결함을 구매자에게 숨기고 있다. 딜러들의 희생양으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

시승은 필수다

인터넷과 딜러를 통해 궁금한 모든 질문을 해결할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차를 실제로 운전하며 어떻게 작동하는지 직접 느껴보고 이해하는 것이다. 

시승할 때, 너무 빨리 끝내려고 하지 말고 최대한의 시간을 들여 모든 컨트롤이 잘 작동하는지, 운전이 편한지 확실히 확인해야 한다. 차를 주차해보고, 좌석을 조정하고, 누워서 차가 얼마나 안락한지 직접 느껴보길 추천한다. 

일단 비용을 지불하면, 최소 4~5년 동안은 그 차와 생활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어떤 차량을 구입할 것인지 확실해졌다면, 여러 정보를 조사하고, 모아, 자동차 딜러에게 당신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를 보여줘야 한다. 절대, 그들에게 속아 넘어가지 않을 것을 확실히 해야 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