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식사 배달 서비스…'편리함'에 가려진 '만족감'
2019-05-27 12:00:31
이지나
▲식사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간 절약이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시간 절약이라는 편리성이 있으나 만족감 저하 등 문제도 적지 않은 모습이다.

장점

시간 절약

식사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간 절약이다. 애쉴리 티비스는 전문매체 조레포트에서 식사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면 요리를 전혀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물론 식사를 계획하고 필요한 재료를 구입 및 손질하며 정리하는 모든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영양 섭취

식사 배달 서비스에서는 대체로 원하는 일일 칼로리 소비량에 맞춘 식단을 선택할 수 있다. 카린 베일리는 탑5닷컴에서 식사 배달 서비스의 주된 장점 중 하나로 일일 칼로리 소비량을 제한해서 건강 및 운동 목표를 달성하기 쉽다는 것을 꼽았다. 먹을 만큼만 포장해서 가져다주기 때문에 남은 음식을 먹으면서 칼로리를 과다 섭취할 일이 없다.

편리성

티비스는 어디서나 간단하게 식사를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전화나 온라인으로 식사를 주문하거나 외식을 하러 나갈 필요가 없으며 건강한 음식을 쉽게 먹을 수 있어서 정크 푸드를 먹는 횟수가 줄어든다. 또 채식주의자, 저탄수화물, 케토식, 지중해식 또는 당뇨식 등 특정 요구 사항에 맞춘 식사도 간단하게 받아볼 수 있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음식물 쓰레기는 국가적인 문제다. 미국에서는 공급된 식량의 40%가 쓰레기로 버려지고 있다. 베일리는 식사 배달 서비스를 통해 일괄적으로 식재료를 손질하고 적절하게 분배하면서 음식물 쓰레기 양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식사 배달 서비스에서는 원하는 일일 칼로리 섭취량에 맞춰서 식단을 선택할 수 있다(사진=ⓒ123RF)

단점

역효과 발생

모든 다이어트가 마찬가지지만 유혹을 물리치는 의지가 없다면 어떤 식사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역효과가 생길 수 있다. 앨리스 럼지는 뉴스헬스의 기사에서 식사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면 배는 부르지만 만족감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식단 선택의 자유도를 제한하면 편리할 것 같지만 결국 원하는 음식을 먹고 싶다는 갈망이 이기게 된다는 것이다. 또 아무리 균형 맞춘 식단을 제공받더라도 우리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해질 가능성이 있다.

비용

식사 배달 서비스는 저렴한 편이 아니며 서비스 이용을 고려할 때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또한 예산이다. 때로는 차라리 직접 식사를 차리는 쪽이 저렴하기도 하다.

지속 가능성

식사 배달 서비스는 대체로 플라스틱 등의 포장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매번 쓰레기가 발생해 환경 오염에 악영향을 미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