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눈 건강에 관한 잘못된 '통념'…"TV 시청으로 시력 나빠지지 않아"
2019-05-27 11:54:39
최다은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 알아야 할 사실이 있다(사진=ⓒ코스로 라자브 코르디)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 안과 전문의들이 시력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지적하며 올바른 지침을 소개해 눈길을 끈다.

시력은 많은 사람이 오감 중에서 제일 소중하게 여기는 감각이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너무나 당연시되는 감각이기도 하다.

시력을 지키려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며 관리를 해야 한다. 그러나 눈 건강에 관한 통념은 많고 다양해서 무엇이 도움되는 것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눈 운동

눈 운동을 하면 시력이 좋아져서 안경을 쓰거나 치료를 받을 필요성이 줄어든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눈은 마모된 후에 다시 재생되지 않는다. 

오히려 눈 운동으로 과하게 부담을 주면 시력이 나빠진다.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과도하게 문지르거나 만지지 않도록 하자.

어두운 곳에서 책 읽기

시력은 어둠 속에서 책을 읽더라도 손상되지는 않는다. 다만 평소보다 빨리 눈이 피로해질 수 있다. 그로 인해 어지러움과 두통이 유발되지만 쉬면 곧바로 회복된다.

당근 

포트 로더데일 눈 연구소에 따르면, 당근을 먹는다고 눈 건강은 지켜지지 않았다. 당근에는 눈 건강에 좋은 필수 영양소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가 풍부하지만, 신선한 과일과 잎채소 등 비타민C, E 등 항산화 비타민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 

항산화물질은 노화와 관련된 황반 변성을 막아서 시력을 훨씬 오래 유지할 수 있게 한다. 백내장 위험 또한 줄어든다.

높은 시력 

클라크 하이드 박사는 안경과 눈 건강은 크게 연관성이 없음을 지적했다. 시력은 눈이 빛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상호작용하여 처리할 수 있는지를 측정한 것으로 시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 안구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려면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아야 한다.

TV 시청 

TV 시청이 눈에 나쁘다는 말은 전혀 과학적 증거가 없는 통념에 지나지 않는다. 어둠 속에서 독서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텔레비전을 장시간 보면 눈이 피로해질 수는 있지만 영구적인 손상을 입지는 않는다. 

이는 3D 텔레비전도 마찬가지다. 일반 텔레비전보다 눈에 부담이 간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3D 텔레비전을 볼 때는 시각을 관장하는 두뇌 영역이 활성화하기 때문에 오히려 평소보다 두뇌의 도움을 받게 된다. 

3D 텔레비전을 볼 때 눈이 더 피로하거나 제대로 보기 힘들다면 안구가 아니라 두뇌 영역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도 있다.

▲텔레비전을 본다고 눈이 나빠지는 것은 아니다(사진=ⓒ안드리 포포브)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