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이슈(EASY Story)
타인 공감·격려,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
2019-05-27 11:54:32
이현규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인정함으로써, 그들을 웃게 할 수 있다(사진=ⓒ셔터스톡)

타인에 대한 공감과 격려가 곧 긍정적인 효과를 끌어내는 원동력으로 지목됐다.

다른 사람을 칭찬하거나 인정하는 것을 촌스럽거나 유치하다고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누구나 인정받는 것을 좋아하고, 이는 아주 간단한 방식으로도 이뤄질 수 있다. 

발전을 축하하자

다른 사람의 발전을 축하하는 것은 당신이 그를 인정한다는 것을 표현하는 좋은 방법이다. 그 발전이 크든 작든 상관없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잘하고 있다는 말로 격려해주면 격려받은 사람은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확률이 올라갈 것이다.

예를 들어, 친구가 스포츠 대회에서 우승하지 못했지만, 훈련을 통해 이전 대회와의 차이점을 객관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이 좋다. 언제든 다시 도전할 수 있으며 다음 대회는 어떻게 될지 직접 해보지 않으면 모른다고 말해준다면 친구는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할 것이다.

냉소주의자들은 실패자에게 가혹한 말을 하고 노력을 무시한다. 이러한 행위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만든다. 긍정적인 면을 보고 발전을 축하하라. 이 모든 것은 교훈이 될 수 있고 자기개발을 위한 디딤돌된다.

공감이 핵심

상대방의 심정을 공감하면 인정하기가 더 쉽고 자연스러워진다. 공감은 동정심이 아니다. 공감 능력이 있다면 삶에서 비슷한 난관을 경험했을 때 타인의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자신을 좀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동정심은 정서적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저 편안하게 만드는 것에 국한된다. 그러므로 공감 능력이 있다면 타인을 더 잘 인정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격려가 필요한 친구들과 이야기 할 때 단어 선택에 유의해야 한다. 감정을 공유하기 전에 상대방이 먼저 이야기하도록 해야 한다. 단어를 통해 격려하거나 인정해주는 방법을 모르겠다면, 듣고 싶은 말이 뭔지 생각하고 말하면 된다. 이는 공감을 실천하는 것이다. 친구들은 당신이 그들을 이해하고, 인정한다는 사실에 감사할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이나 친구를 방문하고 그들과 시간을 보내는 등의 작은 제스처는, 당신이 그들을 생각하고 있다는 신호가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스처 통한 인정  

작은 제스처를 통해서도 가족, 친구 및 사랑하는 사람들을 인정할 수 있다. 누군가 날 생각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따뜻해질 것이다. 또는, 그들을 방문해 같은 장소에서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화려할 필요가 없다. 생일이나 크리스마스 등의 특별한 날까지 기다리지 말고, 작은 제스처로 당신이 그들을 얼마나 생각하는지 보여주도록 하라. 이를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인정하는 사람이 되는 것은 나선 사람들에게 조차 감사함을 느끼게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한 웨이터에게 일을 잘한다고 말해주고, 감사하다고 말하라. 당신에게 길을 알려주는 경찰에게 미소 짓도록 하라. 택시 운전사에게 정말 부지런한 사람이라고 말하라. 노인이 횡단 보도를 건너는 것을 도와주고, 재밌는 이야기를 나눠라. 자선 단체에 봉사하라. 이러한 행위들은 모두 당신을 더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누군가의 나쁜 하루, 그 사람의 성격으로 혼동해서는 안돼

EQ가 높은 성숙한 사람들은 누군가의 진짜 성격과 그저 그들이 나쁜 하루를 보냈는지 구분할 수 있다.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이 초조해하고 화를 내는 데는 다른 이유가 있다. 

그들이 나쁜 사람이거나, 무책임한 사람이라는 결론에 성급하게 도달해서는 안 된다. 사람의 나쁜 하루와 진짜 성격의 차이를 알아내도록 노력하라. 아무리 친절한 사람이라도 자신의 한계에 다다르면 감정이 붕괴되기 때문이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