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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단기간에 운동 능력 향상시키는 법
2019-05-27 11:51:06
이현규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모든 운동 선수는 자신의 플레이를 향상시키고 싶어 한다(사진=ⓒ위키미디어 커먼스)

프로 선수든, 초보 선수든, 모든 운동 선수는 자신의 분야에서 더욱 좋은 성적을 내고 싶어 한다. 원하는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필요한 노력을 기울이고, 많은 연습을 하려는 열정이 있어야 한다.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싶다면, 다음의 간단한 팁을 따라해보자.

경기에 집중하라

경기에서 얼마나 좋은 플레이를 보여주냐는, 신체 능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웹사이트 베리웰피트에 따르면, 올바른 정신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목표 달성에 집중하고, 당면한 경기에 몰두하면 말 그대로 모든 면에서 차이를 보이게 될 것이다.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동기와 목표 설정 등 심리적 요인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압박감을 이기고, 자신감과 평온을 유지하려면 정신적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 베리웰피트는 원하는 것을 시각화함으로써, 이를 현실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훈련 계획을 세워라

운동 선수로서 최선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면, 우선 필요한 기술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찾아야 한다.AB타겟팅퍼포먼스(ABTargetingPerformance)에 따르면, 자신에게 알맞고, 꾸준히 따를 수 있는 훈련 계획을 짜는 것이 필요하다. 웨이트 트레이닝, 지구력 훈련, 종목 관련 특정 기술과 같은 여러 운동 종류에 따라 현실적인 스케줄을 짜도록 하라. 어떻게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지, 그리고 이 각각의 운동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불러올지 생각해보고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게 해야 한다.

▲(시합에서 최대의 능력을 발휘하고 싶다면, 자신만의 훈련 계획을 세워야 한다(사진=ⓒ픽사베이)

운동 검사를 거쳐라

운동 검사를 통해, 현재 신체 능력을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전반적인 건강 상태도 알아볼 수 있다. 베리웰피트는 PAR-Q(운동 전 위험도 검사)와 운동 스트레스 테스트를 추천한다.

이런 검사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보다 분명하게 알 수 있다. 검사 테스트를 훈련 프로그램과 잘 섞으면 운동 선수로서의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스스로 연구를 해보거나, 건강 전문의에게 어떤 검사를 하면 좋을지 조언을 구해보라.

진행 상황을 파악하라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진행 상황을 기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벤치마크를 통해 서로 비교하고, 내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했는지, 내가 노력하는 결과물이 나오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모든 사항을 문서화하면, 어떤 운동이나 스케줄이 나에게 잘 맞는지 쉽게 알아보고,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 하는지 쉽게 알게 된다. 또한,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를 파악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휴식 시간을 가져라

아무리 강한 신체라도, 모든 신체에는 한계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충분한 휴식을 통해, 신체가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한다. USA 투데이의 한 기사에 따르면, 모든 운동 프로그램에 휴식하는 날이 들어 있어야 한다. 회복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지키면, 근육을 만들고, 효과적인 훈련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부상을 입거나, 만성 통증으로 인한 여러 문제를 겪게 될 수도 있다.

부상을 피하라

베리웰피트에 따르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따라서, 부상을 최대한 피하고, 통증은 즉시 해결해야 한다. 올바른 신발과 장비를 사용하거나, 스트레칭 하는 것, 올바른 훈련 등은 모두 부상 예방에 필수적이다. 또한, 경기 환경에 신체적 상해를 초래할 수 있는 요소를 없애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도록 해야 한다.

우리의 신체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다면, 그 즉시 쉬는 것이 좋다. 통증이 심하지 않아도, 초기 징후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영양 섭취도 중요하다

신체를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먹는지도 중요하다. 당신이 섭취하는 음식은 연료 역할을 하며, 최선의 경기를 펼칠 수 있도록 도울 것이기 때문이다. 베리웰피트에 따르면, 영양은 회복 기간, 부상 위험, 근육 발달 및 통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올바른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체내 수분을 유지하고, 피로를 덜게 한다.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적어두고, 격렬한 활동을 하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물을 마셔라. 또는, 건강 전문의가 권장하는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