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홈 인테리어(EASY DIY)
소중한 내 피부, 유기농 비누로 안전하게
2019-05-27 11:42:36
이지나
▲유기농 비누는 인체에 무해하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 천연 성분으로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유기농 비누'가 인기를 끌고 있다.

대부분의 비누는 슈퍼마켓에서 값싸게 구매할 수 있다. 그러나 비누는 피부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제품인 만큼 까다롭고 세심하게 품질을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최근 소비자들은 자연적인 천연 재료의 비누를 많이 선호하고 있다. 자칫 피부 알레르기나 발진이 유발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유기농 비누 vs 천연 비누

유기농 비누는 천연 비누와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천연 비누의 경우 물과 지방, 오일, 그리고 천연염료 등 환경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천연 제품으로 만들어지는 것을 뜻하는데, 유기농 비누란 바로 유기농법을 통해 제조된 성분이 함유된 천연 비누를 의미하는 것. 

즉, 화학 성분을 사용해 제조되는 살충제나 다른 비료들 같은 유해한 화학물이 하나도 들어있지 않은 재료들로만 사용된다. 이에 가능하면 유기농 비누를 선택해 천연 재료의 혜택을 최대한으로 얻는 것이 가장 좋다.

성분

유기농 제품들은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어 피부에도 서로 다른 효과를 가져다준다. 비누의 경우 피부에 좋은 천연 재료를 사용하고 있어 자극을 일으키지 않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유기농 비누를 만드는데 쓰이는 가장 일반적인 주성분은 레몬과 로즈마리 및 기타 감귤류, 허브 같은 에센셜 오일이다. 그러나 농축된 형태로 그대로 적용하면 피부에 자극을 일으킬 수 있어 모두 희석시켜 사용된다.

비누는 다양한 오일 외에 글리세린도 첨가된다. 글리세린은 비누의 부산물로 무색무취의 유기 화합물이다. 산소와 수소, 탄소로 이뤄져 있어 공기 중 수분을 끌어당기는 효과를 낸다. 글리세린을 함유한 비누는 오래 지속되지는 못하지만, 피부에 수분감을 더해 한층 촉촉해지도록 만들어준다. 

이외에도 알로에 베라 및 꿀 등 천연 보습제가 사용되기도 한다.   특히 유기농 비누에는 다른 일반 세정제에서 볼 수 있는 계면활성제가 없어 더욱 유익하다.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계면활성제 가운데 하나는 바로 소듐라우릴설페이트(SLS)로 코코넛에서 그 성분을 가져온다. 

그러나 화학적 처리 과정을 거치면서 SLS는 피부에 해로울 수 있는 독성 부산물을 생성해 자극이나 알레르기, 심지어 암까지 유발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

 많은 화장품에 들어있는 파라벤 성분 역시 특정 암을 유발할 수 있어 좋지 않다. 그러나 유기농 비누에는 이러한 화학 처리나 성분 등이 함유되지 않아 피부에 가장 좋은 옵션이 된다.

나에게 맞는 유기농 비누는

대부분의 유기농 비누 업체들은 자사만의 고유한 재료와 성분을 활용한다. 이에 소비자로서 자신의 피부에 맞는 재료와 성분을 가진 비누를 고르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그러나 이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피부과 전문의에게 자신의 피부에 가장 좋은 성분을 상담받고, 그에 따른 적합한 비누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코코넛 오일은 비누에 사용되는 주성분 중 하나다(사진=ⓒ123RF)

아몬드 오일

아몬드 오일은 피부에 쉽게 흡수돼 촉촉함을 더해주는 매우 좋은 성분이다. 아몬드 오일이 함유된 일부 로션과 목욕 오일도 있어, 건조한 피부를 가졌다면 이들 제품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다.

아보카도 오일

피부가 민감하고 예민한 편이라면 아보카도 오일이 가장 적합할 수 있다. 아보카도에는 비타민 함유량이 높아, 피부에 영양분을 제공해주고 싶다면 이 오일 성분이 든 비누를 선택하면 된다.

파자마 오일

파자마 오일이 든 비누를 사용하면 피부에 풍성한 거품을 낼 수 있어 더욱 좋다. 주로 샴푸에 많이 이용되지만 비누에도 적용될 수 있으며, 수분 공급의 역할도 한다.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비누에 사용되는 주로 성분 가운데 하나로, 특히 지성 피부 타입에 가장 효과적이다. 

님 오일

님 오일은 무좀이나 피부 발진 같은 특정한 피부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데, 바로 항균 성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곤충을 격퇴하는데도 탁월해, 이 비누로 씻고 잠자리에 들면 곤충의 접근도 물리칠 수 있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