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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척추측만증 환자를 위한 올바른 운동 접근법
2019-05-23 13:59:02
이지나
▲필라테스는 척추측만증 환자에게 추천되는 운동이다(사진=ⓒ셔터스톡)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 미 메이오클리닉(Mayo Clinic)은 척추측만증을 척추가 옆쪽으로 만곡된 의학적 상태로 정의한다. 척추측만증은 보통 사춘기 이전과 성장기에 발생하기 쉽다. 일반적으로 척추측만증은 증상이 가벼운 편이지만 이로 인해 신체 자세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여전히 힘들고 고통스러울 수 있다.

다행히 척추측만증을 완화하는 비수술적 치료법이 있다. 대부분의 정형외과 의사들도 척추측만증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활동적인 생활 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이라고 입을 모은다.

스타일크레이즈(Stylecraze) 웹사이트는 온라인 기사로 운동은 자세를 바로잡고 척추의 비정상적인 변형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척추측만증은 척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므로 운동할 때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필라테스는 척추측만증을 치료하는 운동 요법의 시작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필라테스 운동은 누워서 하거나 벽을 지지대로 삼아 서서 할 수 있다. 저항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자세를 바로잡고 체력을 키우는데도 도움이 된다.

권장되는 또 다른 운동은 '버드독 스트레칭(Bird dog stretching)'이다. 이 운동을 할 때는 짐볼을 지지대로 삼아 활용한다. 운동 방법이 간단하고 안전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이다. 햄스트링, 둔근, 허리 근육, 삼두근 및 허벅지 근육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이기도 하다.

근육을 키우고 몸통의 힘을 키우는데 효과적인 '트라이셉 레이즈(Tricep raise)' 운동법도 추천할 만 하다. 삼두근, 광배근 및 허리 근육에 초점을 맞춰 체중을 이용한 프리 웨이트 방식으로 진행하면 좋다. 팔꿈치를 구부릴 때마다 숨을 들이 마시고 손을 곧게 펼 때 숨을 내쉬면서 적절한 호흡과 함께 시행한다.

또 다른 운동법은 바로 '플랭크'다. 플랭크로 코어 근육을 단련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초보자는 팔뚝과 발가락을 일자로 정렬한 자세로 플랭크를 시도해야 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