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단, 어떻게 짤까?
2019-05-27 12:19:25
이현규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혈당을 낮추고 조절하는데 효과적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는 대사질환으로 중증 단계에 이르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은 건강 상태를 악화시키며 특히 심장 질환의 위험성을 두 배로 높인다. 또한 일반인에 비해 정신 질환에 걸릴 위험성도 매우 커진다.

당뇨병으로 인한 추가적인 합병증을 예방하려면 적절하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운동을 수행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달거나 짠 음식을 먹지 않는 습관이 당뇨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코노믹스 타임즈 인디아(Economic Times India)는 온라인 기사에서 당뇨병 환자도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한다고 전했다.

기사는 당뇨병 환자도 통곡물, 과일, 야채, 시리얼을 먹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당뇨병 환자는 적정량만 유지할 수 있다면 여전히 좋아하는 음식을 즐길 수 있다. 무엇보다 과식을 피하고 제한된 양으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

 

당뇨병 환자는 단백질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단백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인슐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으로 혈중 포도당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세포가 포도당을 흡수해 신체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로 전환하도록 돕는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들은 혈당 조절을 하도록 돕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추천된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들은 건강한 식단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또한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제때에 식사를 하는 습관은 모든 사람들에게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들은 특별한 주의를 필요로 하며 식사를 할 때 특히 정해진 일정을 잘 지켜야 한다. 식단을 검토하는 것은 혈당치를 살피는데 도움이 되며, 건강하고 즐거운 식사를 할 수 있게 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