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웃음 요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면역력 높인다
2019-06-05 11:39:11
최다은
▲웃음은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사진=ⓒDean Drobot)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 '웃음은 만병통치약이다'라는 말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삶에서 나쁜 상황에 직면할 때마다 떠올리는 가장 오래되고 흔한 좌우명 중 하나다. 실제로 '웃음 요가(Laughter yoga)'라고 불리는 새로운 요가 요법으로 웃음이 더 나은 건강을 가져온다는 사실이 증명되고 있다.

위민즈 헬스(Women's health) 웹사이트는 웃음 요가란 웃음 운동과 진정 운동이 결합된 것이라고 설명한다. 웃음 요가는 깊은 호흡에 초점을 맞추면서 동시에 재미있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스트레스 완화를 촉진한다. 전 연령대와 다양한 건강 수준을 갖춘 사람들 모두에게 유익한 것으로 알려졌다.

1995년에 개발된 웃음 요가는 인도 뭄바이의 마단 카다리아 박사에 의해 시작됐다. 당시 카타리아 박사는 인구 과밀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고 있었다. 카타리아 박사는 웃음이 시각적으로 전염되는 것을 관찰한 후 웃음 기술을 개발했고 이후 일상생활에서의 호흡 운동을 접목시켰다.

웃음 요가는 기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만큼 강력한 감정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웃음과 통합된 호흡 운동을 통해 몸과 마음의 긴장을 푸는데 효과적인 요가 방식이다.

웃음은 혈관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근육에 더 많은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좋은 웃음은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과도한 집중력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쉬운 명상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일부 정신 질환은 스트레스 수준이 지나치게 높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러한 높은 스트레스 수치는 신체의 면역 체계를 약화시켜 질병을 퇴치하는 능력을 떨어뜨린다.

웃음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및 기타 미생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체내 항체를 증가시켜 인체 내 자연살해세포의 수를 증가시킨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