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부상 줄이려면?…운동 전·후 스트레칭 중요해
2019-07-01 01:49:20
이지나
▲스트레칭은 혈액 순환을 개선해 더 일정하게 만들 수 있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 최근 운동 전과 후 스트레칭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스트레칭 자체는 운동의 한 형태로서 건강 상의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베리웰핏에 따르면 스트레칭은 '근육 유연성과 관절 운동의 범위를 높이기 위해 의도적으로 근육을 늘이는 것'이라고 한다.

유연성 및 동작 범위 증대

근육 유연성은 당신의 일상 업무와 활동을 쉽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신발을 신기 위해 몸을 굽히거나 집안에서 아이들을 쫓아다니는 등 간단한 일에서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이 작은 일들에 관해서 이전에 정말 많은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을 것이다. 규칙적인 스트레칭이 끝나면, 힘들었던 동작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혈액 순환 개선

규칙적으로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과 몸의 여러 부분으로 흐르는 혈액 순환이 개선될 수 있다. 베리웰핏에 따르면, 스트레칭을 통한 혈액 순환의 개선으로 근육 조직에 영양분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으며, 폐기물의 부산물을 제거할 수도 있다고 한다. 헬스피트니스레볼루션이 인용한 연구에 따르면 혈액 순환이 개선되면 세포 성장과 장기의 기능도 증진될 수 있다고 한다.

 

균형감과 조정력 향상

베리웰핏에 따르면 스트레칭을 통해 모든 범위의 동작을 유지하면 균형을 유지하고 조정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노령의 나이에 더 잘 움직이게 하고 넘어지는 일을 줄여줄 것이다.

신체 성능 향상

모든 운동선수는 스트레칭이 운동에서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안다. 그것은 몸을 데우고 신체 활동을 할 준비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더 피곤하고 격렬한 운동을 할 때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을 건너뛴다면 근육이 여전히 뻣뻣하고 수축된 상태에서 움직인다는 뜻이다. 만약 근육이 유연하거나 최상의 상태에 있지 않다면, 운동하는 동안 덜 효율적으로 움직이게 될 것이다. 근육을 활성화시키는 것은 에너지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운동을 할 때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근육통 감소

운동 전에 몸을 푸는 것 외에도 신체 활동 후에 반드시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이는 근육통 및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헬스피트니스레볼루션에 따르면 혈액을 순환시켜서 몸에 충분한 산소가 흐르도록 하는 것은 무슨 형태의 신체 활동을 마쳤건 간에 근육의 빠른 치유에 도움이 될 것이다.

부상 위험 감소

스트레칭은 신체와 관절이 더 유연하게 움직이도록 도울 수 있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다칠 위험도 줄어든다. 만약 근육의 긴장 없이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다면, 신체가 원래 그래야 하는 방향으로 흐를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이다. 베리웰핏에 따르면 스트레칭으로 인해 혈액 순환이 개선되면, 근육 부상의 치료 과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좋은 자세 유지

뻣뻣한 채로 근육을 방치한다면 매우 불편하고 때로는 고통스러울 수 있다. 일을 하면서 그냥 앉아 있거나 줄을 서서 기다리는 동안에도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스트레칭은 항상 근육을 풀어주고 근육이 뻣뻣해지거나 팽팽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더 좋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이끌 수 있으며, 근육의 긴장감을 줄여줄 것이다. 스트레칭을 통해 확실히 특정한 고통을 줄일 수 있다.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는 종종 근육에 긴장감을 야기한다. 헬스피트니스레볼루션에 따르면 스트레스의 증가는 근육을 수축시키고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근육의 긴장감은 몸 뿐만 아니라 정신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칭은 근육이 뻣뻣해지는 것을 막아줄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의 괴로움을 완화시킬 수 있다. 스트레칭은 가볍고 편안한 몸과 마음을 유도한다. 또한 기쁨과 행복감을 주는 엔돌핀이 방출될지도 모른다. 일어나서 바로 스트레칭을 해야만 하루를 제대로 시작할 수 있다.

▲규칙적인 스트레칭은 근육 부상 치료 과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사진=ⓒ123RF)

노화 징후 감소

나이가 들면서, 몸을 움직이거나 여러 자세를 취하는 데 점점 더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스트레칭은 확실히 관절과 근육을 이완시켜서 30살이나 더 어린 것처럼 뛰어다니게 할 수 있다.

집중력 향상

하루종일 잠에서 깨어 있는 동안 정신을 차리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한 가지 빠른 해결책은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다. 피곤함을 느낄 때 근육은 수축되고 에너지의 수준은 훨씬 더 떨어진다.

스트레칭은 건강과 삶의 다른 부분에 많은 이점을 준다. 스트레스와 긴장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지금 스트레칭을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