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뼈 건강을 향상시키는 식품 "칼슘과 비타민D에 주목"
2019-06-05 11:39:23
권보견
▲칼슘과 비타민D는 뼈를 튼튼하게 한다(사진=ⓒ셔터스톡)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 뼈 건강을 챙기는 일에 있어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특히 골절에서 회복하고 있는 경우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다행히 뼈는 살아있는 조직이기 때문에 부러지더라도 곧 재건되기 시작한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뼈가 약해지면 '골다공증'이라는 질환에 걸리기 쉽다.

미국 시애틀에 본부를 둔 미국영양학회의 대변인이자 영양사인 앤젤 플라넬스는 유전학은 골다공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요인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신체 활동과 영양가 높은 식단을 통해서 전반적인 뼈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

뼈 건강 증진에 효과적인 영양소

1. 칼슘

미국 네브라스카 주 오마하에 소재한 그레이튼 간호 대학의 조안 라페 교수는 "적절한 영양 공급을 하지 않으면 뼈가 소실되고 골절이 발생하기 쉽다"라고 지적했다. 뼈 건강을 유지하고 싶다면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라페 교수는 "칼슘은 뼈를 단단하게 만들어주며 뼈 건강에 필수적이다."라고 덧붙였다. 

미국 농무부 자료에 따르면 칼슘의 가장 좋은 공급원은 유제품, 칼슘 강화 주스, 식물성 우유, 두부, 통조림 정어리, 연어, 짙은 녹색 채소라고 알려져 있다.

2. 비타민 D

애브리데이 헬스(Everyday Health)는 칼슘 흡수를 촉진하려면 비타민D를 섭취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비타민D는 햇볕을 쬐는 것으로도 얻을 수 있지만 주로 실내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충분한 태양광에 노출될 수 없다.

따라서 기름진 생선, 일반 우유 및 식물성 우유, 계란 노란자, 쇠고기 간, 돼지고기, 치즈 등을 통해 비타민D를 섭취해야 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